주요학력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
주요경력
국세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자단 멘토
NC 다이노스 스피릿 코치
한국소비자학회 상임이사
제4대 대검찰청 명예검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장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센터장
서울대학교 대학신문 부주간
조선일보 칼럼니스트
소비자정책포럼 간사
소비자리포트 편집위원
소비자시민모임 이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공공가정관리사 관리위원
한국행정학회 편집위원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조교수
주요수상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환경연합, “올해를 빛낸 사람들”
한국소비문화학회 2010 최우수논문상
제6회 최고의 책 시상식 최고의 책
대한민국국제구조대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상
한국소비자학회 2008추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매일경제신문 정진기언론문화상
한국소비자학회 2008 최우수논문상
한국갤럽 최우수박사학위논문 지도공로상
서울대학교 교육상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강연주제
대한민국 메가트렌드
트렌드의 최근 흐름과 그 시사점
아프니까 청춘이다
기업경영 키워드, 소비자 10대 트렌드
변화하고 있는 중국
햄릿과 셀피
대한민국 트렌드를 리드하라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너무 늦었거나 이른 나이는 없다
두려운 미래, 중국 주링허우 세대
트렌드 코리아
마켓컬리 인사이트
트렌드에 맞는 가치 창출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의 최근 흐름
중국발 쓰나미, 생존의 조건
소비트렌드 전망
소비자와 밀당하라
스웨크 신드롬에 주목하라
트렌드코리아,소비트렌드 키워드를 말하다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웅크린 시간도 내 삶이니깐
저서
트렌드 코리아 2024 (2024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Vol 1 (금쪽같은 내 한 끼)
트렌드 코리아 2023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사람들이 몰려드는 ‘페르소나 공간’의 비밀)
트렌드 코리아 2022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트렌드 코리아 2021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마켓컬리 인사이트 (스케일을 뛰어넘는 디테일로 시장을 장악하는 방식)
트렌드 코리아 2020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0 전망)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트렌드 코리아 2019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9 전망)
트렌드 코리아 2018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10주년 특별판)
트렌드 코리아 2017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7 전망)
인위통 소위규청춘 2 (아프니까 청춘이다. 2)
인위통 소위규청춘 1 (『아프니까 청춘이다』 중문판,아프니까 청춘이다)
트렌드 코리아 2016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웅크린 시간도 내 삶이니까 (다시 일어서려는 그대에게)
소비자정보론 (초연결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소비자정보환경,초연결사회의)
트렌드 코리아 2015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트렌드 코리아 2014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트렌드 차이나 (중국 소비DNA와 소비트렌드 집중 해부)
김난도의 내일 (내 일을 잡으려는 청춘들이 알아야 할 11가지 키워드)
트렌드 코리아 2013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3 전망)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세상에 첫발을 내디딘 어른아이에게)
트렌드 코리아 2012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 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아프니까 청춘이다 (인생 앞에 홀로 선 젊은 그대에게)
트렌드 코리아 2011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1 전망)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트렌드 코리아 2010
트렌드 코리아 2009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방송
KBS <명견만리 Q100> 트렌드 리포트 이제는 속도다
tvN <Shift>
tvN <트렌더스>
SBS <유행의 발견>
KBS <명견만리> 차이나 3.0 두려운 미래, 중국 주링허우 세대
SBS <지식나눔 콘서트 - 아이러브 인> 시즌1, 시즌2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스웨크 신드롬에 주목하라
KBS라디오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진행
프로젝트
한국소비자티브이 “2015년 국내 외식트렌드 조사”
코웨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분석에 기반한 2016년형 코웨이 정수기 신제품 기획”
LG전자 “한, 중 New Generation 기회발굴”
삼성전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분석 기반 생활가전 상품기획”
아모레퍼시픽 “일본 소비트렌드 분석을 통한 국내 저성장기 소비트렌드 및 시장변화 전망”
코웨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분석에 기반한 2015년형 코웨이 정수기 신제품 기획”
코웨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분석에 기반한 코웨이 신제품 기획”
CJ제일제당 “중국 소비자 및 시장 특성 분석을 통한 Mega Trend 제안”
CJ제일제당 “근미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및 식문화 트렌드 분석을 통한 신상품 개발 및 신성장 비즈니스 모델 제안”
아모레퍼시픽 “2012 한국 소비트렌드 및 2013~15 중국 소비트렌드 예측”
아모레퍼시픽 “2011 소비자 트렌드 분석”
이베이지마켓 “Understanding Consumers’ Information Migration”
한국식품공업협회 “글로벌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지식경제부 & 한국디자인진흥원 “창의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트렌드 조사 및 예측 기술 개발”
LG디스플레이 “LGD 제품 소비자 패턴 조사”
인터파크G마켓 “명품위조품 소비현상 연구”
삼성전자 “Total Solution Business의 개념과 사례”
삼성전자 “2007년 소비트렌드 조사”
과학기술부 & 삼성종합기술원 “유비쿼터스 기술 도입에 따른 홈라이프 모델 분석”
서울대학교 “기성복의 최적 사이즈 시스템 개발”